마라톤 페이스별 최종 기록을 한눈에 좋게 엑셀로 정리해봤습니다. 본인이 계획 중인 페이스대로 쭉 달렸을 경우 어느 정도 기록이 나오는지 참고해보세요. 표에 나오지 않는 기록은 마라톤 페이스 계산기 사이트를 이용해보세요. 원하는 기록을 검색하면 달려야 하는 페이스가 간편하게 계산됩니다.
마라톤 페이스 차트 (페이스별 기록)
1km당 페이스를 기준으로 10km, 하프, 풀코스 마라톤의 최종 기록을 확인해보세요. 자신의 목표 시간을 달성할 수 있는 페이스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 점선의 페이스는 풀코스 sub-3, sub-4 달성 페이스입니다. 서브 3는 풀코스를 3시간 안에 서브 4는 4시간 안에 완주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서브 3를 달성하려면 km당 4:15 페이스로 완주해야 하고, 서브 4를 달성하려면 5:40 페이스로 달려야 합니다.
마라톤 페이스 계산기 바로가기
엑셀표에 원하는 목표가 없으신가요? 아래 사이트를 이용해보세요. 목표 기록을 입력하면 페이스가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사이트를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별다른 회원가입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Event Distance를 눌러 원하는 거리를 선택합니다. (풀, 하프, 10K, 5K 등)
- Time (hh:mm:ss)에 목표 기록을 입력합니다. ( ex – 4:00:00)
- mi (마일)로 되어 있는 것을 km(킬로미터)로 변경합니다.
Calculate (계산하기)를 누르면 페이스가 자동으로 도출됩니다. 반대로 페이스를 입력해서 최종 기록을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하단에 Training을 누르면 훈련 페이스도 알 수 있습니다. Easy, Marathon, Threshold, Interval, Repetition 네 가지 타입이 있는데요.
- Easy(이지) : 이지런은 최대 심박수의 50~60% 수준으로 가볍게 달리는 러닝입니다.
- Marathon(마라톤) : 심박수 80~90% 수준의 마라톤 페이스입니다.
- Threshold(쓰레스홀드, 젖산역치훈련) : 마라톤 페이스보다 조금 더 강도 높은 훈련. 1시간 정도 유지할 수 있는 페이스로 달립니다. 젖산 역치가 상승하면 더 강한 유산소 운동을 소화할 수 있습니다.
- Interval(인터벌) : 빠르게 달리고, 천천히 달리고를 반복하면서 심폐지구력을 단련시키는 훈련입니다.
- Repetition(리피티션) : 인터벌과 비슷하지만 다른 점은 휴식 시간에 완전한 휴식(심박수 100이하)를 취하는 것입니다.
마라톤 페이스 차트 엑셀표와 마라톤 페이스 계산기 사이트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5년 전국 마라톤 일정도 알아보세요!
관련글
무릎 통증에 좋은 운동 BEST 10
마그네슘 많은 음식 10종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