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우울증이 심하면 아기만 봐도 눈물이 난다고 하는데요. 출산을 겪은 엄마라면 누구나 산후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산후우울증 테스트 항목을 통해 꼭 자가진단 해보세요.
산후우울증이란?
산후우울증은 출생 후에 발생하는 우울증의 한 형태입니다. 새롭게 엄마가 된 이후에 감정 기복, 허탈감, 탈진, 슬픔, 불안 등의 감정이 나타납니다. 여성 1,000명 중 1~2명 꼴로 산후우울증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산후우울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육아 스트레스, 어머니 역할의 부담감, 고부 갈등, 부부 갈등 등이 있습니다.
가벼이 여기다간 만성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고, 방치하다간 심각한 정신적 신체적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증상을 확인해보고 심각하다면 병원 치료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우울증 테스트 해보기
증상은 출산 후 1주에서 3주 이내에 시작되는 경우가 많으며, 몇 주 동안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혹시 내가 산후우울증은 아닐지? 아래 항목을 통해 자가진단 해보세요. 아래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산후우울증을 걱정해야 합니다. 병원을 찾아 상담을 받아보세요.
- 사소한 일에도 울적하고 많이 슬프다.
- 어떤 일에도 에너지가 생기지 않는다.
- 아무도 내 마음을 몰라주는 것 같다.
- 아기에 대해 관심이 생기지 않는다.
- 아기나 자신을 해치는 생각이 든다.
- 나쁜 부모인 것처럼 느껴진다.
- 해야할 일들이 자기도 모르게 쌓여만 간다.
- 평소와 다르게 잠을 너무 많이 자거나 적게 잔다.
- 막연한 불안감이 들고 초조하다.
- 특별한 이유 없이 두통, 소화 장애 등의 신체적 문제가 있다.
출산 후 부모라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산후 우울증은 절대 부모의 잘못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산후우울증 테스트 해보시고, 증상이 있다면 전문가의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산후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단, 개인시간 갖기, 휴식하기, 오메가3 섭취 등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