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서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 증상이 나타나고 어지럼증, 현기증, 두통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 했을때 혹은 철분 소비가 증가되었을때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곤 하는데요. 철분 부족 증상 및 원인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철분 부족 증상
철분(iron)은 헤모글로빈을 생성하고 신체의 각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건강한 적혈구 생성을 위해 없어서는 안될 미네랄입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에 걸릴 위험이 커집니다. 철결핍빈혈이라 해서 빈혈의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혈액이 부족해 빈혈에 걸리면 어지러움, 두통, 현기증, 집중력 장애, 피곤함, 무기력함, 기분 변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B12도 부족하면 혈액 생성에 문제가 생긴다고 하는데요. 비타민 B12 결핍 증상 10가지도 함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철분 부족 원인
철분이 결핍되는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음식을 통한 철분 섭취 감소
- 철분 흡수 불량
- 철분 소비 증가 (아동, 청소년, 임산부 등)
- 채식주의 식단
육류의 간, 녹황색 채소, 다시마, 미역, 우유, 콩류, 조개류, 계란 등에 철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철분 부족 증상이 있다면 이 음식들을 식단에 추가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철분 섭취가 부족하다면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철분 부족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철분은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를 생성하는데 꼭 필요한 미네랄입니다. 부족하면 빈혈, 어지럼증, 집중력 장애, 무기력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본문 내용 참고하시고 철분 부족 증상이 있으신 분은 음식, 보충제로 철분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마그네슘 부족 증상 어떤 것들이 있을까? 비타민 D 결핍 시 발생하는 우리 몸의 변화들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Best 10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