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ADHD 증상 6가지 체크하기

아이가 너무 산만하고 집중력이 떨어진다면 ADHD가 아닌가 생각해봐야 합니다. ADHD 증상으로는 과잉행동, 충동성, 부주의, 사교성 결여, 기분 변화 등이 있습니다. 10대의 ADHD를 방치하다간 성인 ADHD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청소년 ADHD 증상 확인하시고 관련있다면 조치를 취하시길 바랍니다.


청소년 ADHD 증상 6가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보통 7세 이전 유아기에 발생하는데요. 그 중 70%는 청소년기까지 이어지고, 그 중 절반 가량은 성인까지 이어진다고 합니다.

ADHD가 나타나면 주위가 산만해지고, 충동성, 과잉행동 등을 보이는데요. 이는 학업에 집중을 방해하고, 대인 관계 능력을 저해시킵니다. 간혹 ADHD 증상을 중2병으로 오해하여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고 하는데요.

청소년 ADHD 증상, 구체적으로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래 증상이 나타난다면 ADHD 치료를 꼭 받아야 합니다.


과잉 행동

아동, 청소년기 ADHD의 대표적 특징 중 하나는 가만히 앉아 있질 못하는 것입니다. 적절하지 않은 상황에서 계속 여기저기 뛰어다니고 과도하게 안절부절 못하며, 팔다리를 계속해서 움직이기도 합니다.

충동성

충분한 생각 없이 행동이 앞서는 증상입니다. 규칙과 차례를 지키기 어려워지고 급하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도로에서 차를 살피지 않고 바로 뛰어 드는 행동 등이 있습니다.

부주의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력이 부족해집니다. 물건을 잘 잃어버리거나 하던 일을 끝내지 못하기도 합니다. 부모님과 선생님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으며 쉽게 산만해집니다.

사교성 결여

ADHD가 있으면 주변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어려워집니다. 눈치가 없고 사회성이 부족하여 친구들과 갈등을 겪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과잉행동이 때론 적극적인 모습으로 보여지기도 하지만, 다툼이 많아지고 결국 관계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합니다.

기분 변화

기분, 감정의 기복이 심한 편입니다. 스트레스를 더 쉽게 받고 짜증을 자주 내게 됩니다. 남들도 겪는 흔한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증상이 심하다면 ADHD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불면증

ADHD를 가진 청소년들의 30~50% 가량은 불면증을 겪는다고 합니다. 요구되는 학업과 사회적 활동들이 남들보다 더 스트레스로 다가오기 때문에 수면 패턴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불면증 증상이 있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불면증 극복하는 법 10가지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연령대별 ADHD 환자 비율을 살펴보면, 10대가 40%이상으로 가장 많지만, 치료율은 10%가 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단순히 주의가 산만한 아이라고 생각해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10대의 ADHD를 방치하다간 성인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우울증 같은 심각한 정신질환으로도 발전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 ADHD 증상 6가지 읽어보시고 관련이 있다면 하루 빨리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초등학생 오메가 3 먹어야 하는 이유 및 권장량

비타민 C 부족 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Best 10